[MOVIE.__.Q] 20년만의 4K 리마스터링, <화양연화 : 花樣年華> 영화 후기

  20년 만의 4K 리마스터링, <화양연화 : 花樣年華> 영화 정보

감독: 왕가위
배우: 장만옥 / 양조위
장르: 드라마, 로맨스, 멜로
개봉: 2020.12.24(재개봉)
평점: 네이버(★9.19) / CGV(♛95%)
쿠키: 없음

  20년 만의 4K 리마스터링, <화양연화 : 花樣年華> 줄거리

2021년 1월의 어느 주말, 작고 조용한 카페의 푹신한 소파에 비스듬히 기대앉아, 태블릿을 꺼내 들었다.

따뜻한 커피 한 잔과 달콤한 케이크 한 조각 그리고 테이블 위를 장식하는 작은 꽃병까지 완벽하게 취향 껏 세팅된 이 곳에서 볼 오늘의 영화는 <화양연화 리마스터링>이다.

'인생의 가장 아름다웠던 시절'을 뜻하는 제목의 <화양연화>는 1960년대 홍콩의 시대적 배경을 반영한 미장센을 통해, 20년의 세월이 지난 지금도 짙고 숨 막히는 아름다운 영상미를 보여주는 영화이다.

영화는 배우자의 외도를 의심하게 된 두 남녀가, 서로의 모습에서 공통점을 발견하고 서로에게 빠져들게 되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. 두 사람은 배우자의 외도를 사실로 받아들이며 힘든 감정상태를 마주하지만, 동시에 서로에게 빠져들며 이루어질 수 없는 불륜의 감정을 밀어내지도 받아들이지도 못하는 복잡 미묘한 감정상태를 마주하게 된다.

이루어질 수 없다는 걸 인지하면서도 더욱 깊게 빠져드는 자신을 보며 이것이 진정한 사랑임을 점점 깨닫게 된다. 하지만 배우자의 외도에 상처를 가진 두 사람은, 마치 배우자와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듯, 짙은 감정 교류에도 선을 넘지 않는 절제 속에서 더욱 애절해지는 두 사람의 감정이 보는 이로 하여금 매 장면 숨 죽이게 만든다.

  20년 만의 4K 리마스터링, <화양연화 : 花樣年華> 영화 후기

영화 <화양연화>는 불륜의 사랑을 그린 이야기지만, 동시에 가장 진실된 사랑을 그린 이야기이다.

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빠져들게 되고, 밀어내지도 붙잡지도 못 하는 복잡 미묘한 감정의 소용돌이 속에서 결국 선을 넘지 못하고 짙은 감정의 교류만으로 서로의 사랑을 확인한다.

이루어지지 못한 채 서로의 사랑만을 짙게 확인하였기에, 인생의 가장 아름다웠던 시절 <화양연화>로 기억될 수 있는 게 아닐까 싶다.